반응형
프로젝트 초기 구성에 이어 기획은 해본적이 없지만,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나름의 기획을 해보려 한다. 기획 단계에서 가장 경계해야 하는 것은 잦은 변경!! 꼭 픽스 시키고 시작해보자.
1. 개요
우선, 전문적으로 기획을 공부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아주 간단하게 작성하면서도 개발자로써 사전에 정의되면 좋을 것 같은 내용들을 기획하고 작업에 들어가보고자 한다.
항목 | 내용 |
기획 배경 | 나만의 포트폴리오가 필요한 이유. 1. B2B 솔루션 회사에 재직했기 때문에 외적으로 보여줄만한 결과물이 없었다. 2. 외부에 보여줄 수 있는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, 그 과정을 포트폴리오로 활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 3. 겸사 겸사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있다면 나의 자산으로써 소개하는 공간을 만들어보자. |
기획 목표 (나에게의 요구 사항) |
이 프로젝트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적은 아래와 같다. 1. 나라는 개발자를 어필할 수 있도록 만들자. (깔끔한 디자인... 되겠지?) 2. ★중요★ 새롭게 추가되는 프로젝트나 나의 커리어 정보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. (권한 필요) 3. PDF, Word 등 작성된 정보를 바탕으로 문서 다운로드 할 수 있게 만들어보자. |
2. 기능 정의
앞서 기획한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한 기능 정의 표를 작성해보자. 항목은 다른 자료를 참고해서 작성해봤다.
기능 | 상세기능 | 설명 | 정보 |
1.1 개인정보 | 1.1.1 프로필 사진 관리 | 사진 | |
1.1.2 내 정보 관리 | 이름, 생년월일은 바뀔일이 없으니.. | 전화번호, 이메일, 외부 사이트 주소. | |
1.1.3 소개글 관리 | 자기소개 | ||
1.2 기술스택 | 1.2.1 기술 목록 관리 | ||
1.2.2 기술 목록 필터 | Front, Back | ||
1.3 경력사항 | 1.3.1 경력 목록 관리 | 외부 API 연동 가능하면 해보자. | 회사명, 근무기간, 간단 소개, 직급, 직책 |
1.3.2 경력 목록 필터 | 최신순, 오래된 순 | ||
1.4 프로젝트 | 1.4.1 프로젝트 목록 관리 | 제목, 기간, 역할, 성과 | |
1.4.2 프로젝트 목록 필터 | 완료/진행중/진행예정 | ||
1.5 기타 | 1.5.1 기타 목록 관리 | 병역, 자격증, 외부활동 | |
1.6 파일 다운로드 | 1.6.1 PDF 다운로드 | 가능하면 WORD도 해보자. | |
1.7 메일 발송 | 1.7.1 사용자 메일 발송 | 소속(이름), 이메일, 제목, 내용 |
3. 마무리
프로젝트를 완성하고 1회성 제출용 자료가아닌 혼자 계속 사용할 계획이기 때문에, 단순히 조회용으로 만드는 것이 아닌 권한에 따라 CRUD를 통한 관리가 가능하도록 만들 계획이다.
- Bold 처리 된 기능은 기본적으로 나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.
- 관심있는 분들의 기능 확인 용도로 테스트 계정 별도 제공.
- 정보 항목에는 기능 정의서를 작성하면서 떠오른 정보 목록을 정리해본 것이다.
기능 자체는 전체적으로 기본적인 CRUD만 있는데... 자고로 기본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한다! 그리고 뭐 기능을 쥐어 짜내봤자 쓸데없이 사이즈만 커지기 때문에 최소한이면서 실용적인 부분을 고려해서 정의해봤다.
필요한건 나중에 추가해도 되는 부분이니 이번 작업 범위는 이렇게 결정!
진행 상황
프로젝트 초기 구성(https://fbtmdwhd33.tistory.com/265)나름의 기획(https://fbtmdwhd33.tistory.com/266)화면 설계(https://fbtmdwhd33.tistory.com/267)- 구현 + 추가 구성
- 실제 적용
Preference
반응형